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경상북도 울릉군(Ulleung-gun) 여행 관광 가볼만한곳 추천

by zuuvar 2023. 7. 12.
반응형

신비로운 태고의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경상북도 울릉군에 대해 소개하고, 가볼 만한 관광지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연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한 울릉군(Ulleung-gun) 소개

울릉군은 경상북도의 군으로서 대한민국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기초자치단체입니다. 대한민국 동해상에 있는 섬으로, 행정구역으로는 울릉도, 독도, 죽도, 관음도와 함께 경상북도 울릉군에 속합니다. 군 대부분의 면적은 울릉도가 차지하며, 부속도서로 관음도, 죽도, 그리고 독도가 있습니다. 푸른 바다와 섬, 독특한 모양의 바위와 지질 구조와 더불어 사람의 손을 타지 않은 산과 숲 등 수려한 경관을 자랑합니다. 육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교통이 비교적 불편하여 장년층이나 노년층의 패키지 관광이 많은 편입니다. 울릉군의 대표적인 특산물로는 오징어와 호박엿, 명이나물, 부지깽이, 호박막걸리, 독도새우, 우산고로쇠, 취나물 등이 있습니다.

 

울릉군에서 가볼만한 관광지 리스트

울릉군에 방문하는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관광지 11곳을 소개드리겠습니다.

  1. 관음도 - 깍새섬이라고도 불리는 관음도는 울릉군 저동항에서 북동쪽 해상에 위치한 무인도입니다. 형태가 사람의 왼발바닥 모습과 비슷하고, 주로 조면암으로 이루어진 섬입니다. 부지깽이나물, 쑥, 동백나무, 참억새 등 야생식물의 천국이라 알려져 있고, 이곳의 해식동굴인 관음쌍굴 천장에서 떨어지는 물을 받아 마시면 장수한다는 설도 전해집니다. 울릉도 3대 절경 중 하나로 꼽히며, 울릉도 일주 유람선에 탑승해 관광할 수 있는 곳입니다.
  2. 봉래폭포 - 높이 30m의 3단 폭포로, 울릉도 내륙 최고의 명승지로 꼽히는 곳입니다. 수량이 풍부해 연중 내내 장관을 이루는 폭포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폭포는 울릉도 남부 지역의 주요 식수원이 됩니다. 폭포 근처에는 한여름에도 냉기가 감도는 바위 구멍인 풍혈과 삼나무숲을 비롯해 울릉도 전통 가옥인 투막집, 게이트볼장, 궁도장 등이 있습니다.
  3. 독도일출전망대 케이블카 - 독도전망대 케이블카를 타면 도동 약수공원에서 망향봉 정상까지 감상할 수 있으며, 날씨가 맑으면 독도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일출 명소로 잘 알려져 있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빠른 일출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탑승장 옆에는 독도가 우리 고유 영토임을 입증하는 자료가 소장된 독도 박물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4. 태하향목 관광모노레일 - 울릉도의 비경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는 관광 모노레일에 탑승해 태하향목의 정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길가에는 동백나무, 후박나무 등 식물들이 빼곡히 자리 잡고 있어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 주며, 눈앞에 펼쳐진 자연풍광은 상쾌한 기분과 멋진 분위기를 연출해 줍니다. 
  5. 독도 - 대한민국 정부 소유의 국유지로서 198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섬입니다. 경사가 가파른 봉우리 하나로 되어있고, 해안 단애에는 많은 동굴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동단에 위치한 섬인만큼,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어 같은 위도의 내륙 지역보다 온화한 겨울, 선선한 여름의 해양성 기후 성격이 강합니다.
  6. 천부해전망대 - 국내 유일 수중 전망대로 유명한 천부해전망대입니다. 해중 전망대는 높이 총 22.2m로 계단을 따라 수심 6m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바다를 볼 수 있게끔 설치한 전망창을 통해 바닷속을 자연 그대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7. 내수전몽돌해변 - 모래 대신 몽돌이 깔려 있는 것이 특징인 내수전 몽돌해변은 일출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여름에는 해수욕장으로도 사용되고, 화장실과 샤워실이 마련되어 있어 비박족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8. 현포항
  9. 내수전일출전망대 - 내수전 일출 전망대로 가는 길에는 동백나무와 소나무가 터널을 이루고, 사방이 탁 트인 전망대로 이루어져 있어 넓게 뻗은 수평선과 청정한 바다 위의 죽도, 관음도, 섬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입구에서 전망대까지 걸어서 왕복 30분정도 소요되며, 그 길에 보이는 환상적인 능선과 구름의 자연경관을 자랑합니다.
  10. 독도일출전망대 - 도동 약수공원에서 망향봉 정상까지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면서 울릉팔경의 하나인 오징어잡이배를 감상할 수 있으며, 맑은 날씨엔 92km 거리에 있는 독도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일출명소로 유명하고 탑승장 옆에는 독도 박물관이 있습니다.
  11. 나리분지 - 울릉도에서 유일하게 평지를 이루는 나리분지는 성인봉 북쪽의 칼데라 화구가 함몰해 형성된 화구원입니다. 나리분지 주변에는 해발고도 500m 전후의 외륜산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고, 그 가운데 위치한 성인봉이 제일 높습니다. 현재 주민들이 천궁과 같은 약초와 고추냉이를 재배해 고소득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수백만 년 전 자연의 모습이 고스란히 간직된 울릉군에 대한 소개와 인기 관광지에 대한 소개글이었습니다. 이곳 울릉군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여행 테마를 통해 우리 역사와 관련 깊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